CNSU
환경에너지학과(3년제) Department of Environment and Energy

국가 및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환경에너지 전문기술인 양성

공지사항

메인 학과안내 환경에너지학과(3년제) 공지사항
전년도 입시결과 상세페이지
[정보] 그린잡이 뜬다는데?
작성자 환경보건학과
등록일 2022-09-17
조회수 813
파일
  • 21해외시장유망그린잡.pdf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그린 잡(Green job)'이 뜨고 있다.

그린 잡은 친환경적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친환경적인 생산과정을 통해 환경 보존과 회복에 기여하는 일자리를 의미한다.

4일 코트라는 최근 발간한 '해외시장의 유망 그린 잡'을 통해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등 13개국의 유망 친환경 직업 70개를 소개했다.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으로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와 수소연료전지 분야 직종이 가장 크게 부상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태양광 에너지 분야에서만 일자리가 2021년 대비 2028년까지 10.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에서는 스마트 그리드 산업 일자리가 2013년 기준 1만 4000개에서 2030년까지 2만 7000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환경산업과 결합해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킨 사례도 있다.

영국의 경우 쇠퇴일로를 걷던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전환기를 맞아 배터리 조립 유지보수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인도에서는 친환경 도시 재정비 사업이 전개됨에 따라 기존의 건축 기술에 친환경 기술을 결합한 그린 빌딩 건축가도 주목받고 있다.

폐기물 처리와 자원순환 분야에서는 환경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내는 스타트업들도 비상 중이다.

네덜란드 스타트업인 '더 오션 클린업(The Ocean Cleanup)'은 자체 개발한 로봇으로 해양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판매해 2020년 연 40만 유로(한화 약 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독일의 '란트팍(Landpack)'사는 스티로폼 대신 짚을 이용한 천연 단열 포장재를 개발해 연간 250만 유로(한화 약 33억원) 상당의 매출을 달성하는 알짜 기업이기도 하다.

에너지 효율 컨설팅, 탄소배출 관리자 등의 지식서비스 분야는 관련 자격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문직으로 분류되고 있다.

독일의 에너지 효율 전문가는 건물의 에너지 소비 절약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들 직업군은 정부가 실시하는 에너지 관련 회계 및 법규 등의 기본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중국의 탄소배출 관리자는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를 위한 상담을 제공하는데 이를 위해 국가 자격증인 '탄소배출 관리사' 자격증이 요구되기도 한다.

김태호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각국이 탄소중립 정책을 도입하면서 전문성을 갖춘 그린 인재 모시기 경쟁에 돌입했다"며 "우리의 실력 있는 청년과 기업가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포착해 글로벌 시장에서 기회를 잡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해외시장의 유망 그린 잡'책자는 KOTRA 해외시장뉴스 누리집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2022년 1월 4일 NEWSIS 신문기사 전문 인용]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홈페이지 만족도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