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4차 산업혁명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사회를 변화의 물결 속으로 밀어 넣고 있으며, 우리는 펜데믹을 통과하는 와중에 현재의 취약성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2021년에 발표된‘국제미래교육위원회’의 유네스코 글로벌 보고서에서는‘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지식에 접근하고 지식을 생산하는 동시에, 비판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태적, 상호문화적, 학제적 학습’이어야 하며,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 자체가 변혁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학은 헌신적 사회인(Sincerity), 창의적 전문인(Technology), 유능한 실용인(Ablity), 나눔의 소통인(Responsibility)의 STAR 인재상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도전과 노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원은 이런 도전과 노력으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창의와 인성을 갖춘 지역인재를 양성한다”라는 건학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출범하였습니다. 교육혁신원은 교수와 학생의 역량 증진을 위하여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교수학습센터와 현장실무 연계 교육을 지원하는 현장실습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교육혁신원에서는 첫째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교수법과 학생들이 전공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학습법 등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기초학습역량 강화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도 다양한 맞춤형 개별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셋째 현장연계실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확대와 관리 운영의 내실화 등을 통해 대학과 지역 산업체와 협력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원은 부서·센터 간 유기적인 협력 및 전공 간 협업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예측할 수 없는 사회의 변화 속에서 정해진 답만 찾는 현재의 주입식 교육의 틀을 벗어나 미래 세대를 위한 창의성과 협동심을 가진 능동적 인재 양성의 교육제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 대학의 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비전 및 목표 (교육혁신원_ 교육혁신원 연간운영계획 발췌)
조직체계
- 교수학습센터
- 현장실습센터
센터연혁
2021. 3. 1 조직개편에 따라 직업교육혁신원에서 교육혁신원으로 명칭 변경
주요업무
□ 교육혁신원
□ 교수학습센터
□ 현장실습센터
센터별 교육지원 및 운영 프로그램
□ 교수학습센터
(학습지원)
- 기초학습 능력 향상 지원
- 자기주도학습 코칭
- 학습지원 운영 프로그램
□ 현장실습센터
(교육지원)
-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지원
- 캡스톤 디자인 및 창업 교육과정 운영 지원